지난 7월 27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시대가 끝나고 지구 열대화(boiling) 시대가 도래했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지구의 기온이 점차적으로 상승해 뜨거워지는 문제는 인류가 직면한 엄연한 현실입니다. 이로 인해 올해 지구 종말 시계(The Doomsday Clock)는 멸망을 의미하는 자정까지 90초만을 남겨두게 됐습니다. 물론 지구 종말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환경이 차지하는 부분은 큰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기후학자들은 멕시코 만류(걸프스트림)가 이르면 2025년 소멸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했으며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세계 기후 시스템 변화로 인해 기온 상승은 막을 수 없는 폭주 열차처럼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무서울 정도로 끔찍한 현상은 어디에서 시작됐을까요? 바로 지구 온난화부터라고 보입니다.
지구 평균 기온의 장기적 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지구 온난화 현상은 주로 인간 활동과 화석 연료에 대한 지속적인 의존에 기인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관련 피해는 부인할 수 없고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대한 도전과 함께 우리는 또 다른 중요한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바로 근시안적 사고와 환경과 조화롭게 살겠다는 의지의 결여로 특징지어지는 인간의 이기심입니다. 전 세계가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비틀거리게 되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태도를 바꾸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길을 이끄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피해에 대한 이해
지구 온난화의 영향은 광범위하고 파괴적입니다. 상승하는 지구 기온으로 인해 극지방의 만년설과 빙하가 전례 없는 속도로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고 홍수와 침식이 증가하여 해안 지역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강수 패턴의 변화는 농업, 물 공급 및 인간의 건강에 계단식 영향을 미치면서 더 강력한 폭풍, 가뭄 및 폭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구 온난화는 생태계를 파괴하고 종의 대량 멸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생태계 중 하나인 산호초는 해양 산성화와 온난화로 인해 멸종되고 있습니다. 산림 역시 산불의 빈도와 강도 증가, 기후 조건의 변화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생물 다양성과 탄소 격리에서 생계 지원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생태계가 제공하는 필수 요소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합니다.
◆인간 이기심 해결: 기후 행동의 장벽
효과적인 기후 행동에 대한 중대한 장애물 중 하나는 환경과 미래 세대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나타나는 저를 포함한 인간의 이기심입니다. 우리의 많은 행동은 즉각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춘 단기적 관점에서 비롯되며 지구와 주변환경에 많은 해를 끼칩니다. 이러한 관점은 우리의 소비 및 낭비 패턴에서 특히 분명합니다. 우리는 지속 불가능한 속도로 자원을 소비하며 자연에 보충할 기회를 주지 않고 자원을 고갈시킵니다. 게다가 우리는 막대한 양의 폐기물을 발생시키며, 그 중 대부분은 결국 우리의 바다, 녹지, 대기를 오염시킵니다.
이러한 행동은 지구의 자원이 무한하고 우리가 결과 없이 현재 경로를 계속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에 의해 촉진됩니다. 아니 아예 신경 쓰지 않는 마음에서 나타납니다.
짧은 거리는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서도 차를 타고 나갑니다. 나무와 녹지가 중요하단 것을 알면서도 개발을 합니다. 자신의 지지율을 위해서 지구 온난화는 사기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많은 사람들이 행동양식을 바꾸거나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지원하는 것을 꺼리는 이유를 뒷받침합니다.
◆기업이 취해야 할 방향
전세계 온실 가스 배출에 크게 기여하고 강력한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은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하게 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을 향한 움직임 : 기업은 운영, 제품 및 서비스에서 지속 가능성을 약속해야 합니다. 이 약속에는 에너지 효율성 개선,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의 전환, 순환 경제 관행 촉진 및 폐기물 감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수반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영향 : 기업은 소비자, 직원 및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은 이 영향력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관행을 촉진하고, 지구 온난화와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지속 가능한 저탄소 경제를 지원하는 정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 및 책임성 : 기업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줄이는 데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러한 투명성은 소비자, 투자자 및 사회와의 신뢰를 강화하고 기업이 지속 가능성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협업 및 파트너십 :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려면 공동 행동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더 중요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다른 기업, 정부, 비영리 단체 및 지역 사회와의 파트너십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협업은 더 나은 해결책과 잘 만들어진 모범 사례로 이어져 혼자 노력하는것보다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 재구성 : 기업은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고 환경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화 변화는 회사의 모든 수준에서 지속 가능한 의사 결정을 추진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삶에서 행동하도록 느낄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얘기를 기업의 이윤창조 활동에 방해가 된다며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성을 수용하고, 교육과 투명성을 촉진하고, 지구를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그러한 행동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이기심을 다루고 사회적 규범을 바꾸고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위험은 그 어느 때보다 높지만 혁신적인 변화의 잠재력은 엄청납니다. 우리는 이 순간을 포착하고 다음 세대를 위해 번성하는 지구를 보장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업이 향후 다음 세대를 위한 선도적인 기업이 될 것입니다.